협력

협력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는 세계지적재산권을 관장하는 UN전문기구이다.

1886년의 저작권 관련 베른협약과 1883년의 산업재산권을 다루는 파리협약의 합동사무국이었던 국제사무국연방(BIRPI)이 전신으로, 1967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체결, 1970년 발효된 WIPO 설립협약에 의해 지식재산을 보호하고 창작 활동을 장려하는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조직되었다.
1974년 UN전문기구가 된 WIPO의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하며, 뉴욕의 UN 본부에도 연방사무국을 두고 있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지식재산 강국 실현을 위한 국가전략 수립, 관련 정책의 심의·조정·점검 등 지식재산 분야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대통령소속 기관으로 「지식재산기본법」 제6조 규정에 의거 설립되었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국무총리 및 민간 위원장과 13명의 정부위원, 18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간사위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위원회는 산하에 분야별 5개 전문위원회(창출·보호·활용·기반·신지식재산)를 두고 있으며, 중요 사안에 대한 전문적 검토를 위해 한시 조직인 특별전문위원회를, 위원회 안건의 사전검토 및 부처 간 이견 조정을 위해 고위공무원으로 구성된 실무운영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위원회 업무 지원을 위해 지식재산전략기획단을 사무국으로 두고 있다.